117 교토국제학원 교토국제고등학교 제54회 졸업식

교토국제학원 교토국제고등학교 제54회 졸업식이 2월16일 열렸다. 교토국제학원은 교토에 있는 유일한 한국계 민족학교이다. 중학교와 고등학교 과정을 두고 있다.

이 학교는 교토에서도 예전부터 재일동포들이 많이 살고 있는 히가시구조에서 가까운 곳에 있다. 관광지 기준으로는 단풍 명소로 유명한 도후쿠지(동복사) 주변의 언덕 위에 자리하고 있다. 일본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다는 후시미이나리신사도 학교에서 그리 멀지 않다.

이 학교의 특징은 오사카의 건국, 금강학교보다 일본 국적의 학생 비율이 많다는 점이다. 이 학교의 고등학교 졸업생은 올해 41명이다. 졸업생 이름만으로 보면, 29명이 일본 이름, 12명이 한국 이름이다. 이름만 보고 국적이나 혈통을 알 수 없는 것이 재일동포 사회의 특수함이기도 하지만 일본 국적의 학생이 많이 다니는 것만은 사실이다.

이 학교는 교토부에서 우승을 노릴 정도로 야구를 잘한다. 때문에 야구를 하려는 순수 일본 학생들의 입학이 늘고 있다고 한다. 여기에 케이팝 등 한국문화에 매력을 느끼는 일본 학생들의 입학 희망도 많다고 한다. 이런 경향은 올해 신입생 모집에도 반영되어, 중고 모두 예년에 비해 입학하려는 학생이 크게 늘었다.

일본인 학생이 늘고 있는 경향과, 한국말과 역사, 문화 등 한국 것을 가르치는 민족학교의 특성을 어떻게 조화해 나갈 것인가가 앞으로 이 학교의 과제가 될 것이다. 16일 졸업식에 참석해 느낀 것은, 선생, 학생, 학부모, 학교 이사들의 모습이 무척 밝다는 점이었다. 이런 분위기라면 어떤 도전도 잘 헤쳐나갈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나는 졸업식 축사에서 학교에서 한국과 일본을 동시에 느끼고 배운 경험과 지식을 잘 활용해, 한일 양국뿐 아니라 세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가 되길 당부했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