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6 프랑스총영사관에서 열린 프랑스혁명 기념일 행사

어제(14일)는 프랑스혁명기념일 행사에 다녀왔습니다. 각 공관은 1년에 한 번씩 국경일 기념행사를 하는데, 프랑스총영사관은 토요일임에도 불구하고 혁명기념일에 맞추어 했습니다.

프랑스총영사관은 간사이 지역에 있는 10여개 총영사관 가운데 유일하게 교토에 있는데, 휴일인데다 날씨도 덥고(교토 14일 공식 최고기온 38.5도) 멀어서인지 손님이 그리 많지는 않았습니다. 나는 각국 경축일 행사는 내가 가야 상대도 참석하는 상호주의가 작용하는 점, 초임으로서 한번에 많은 사람을 사귈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 가급적 모두 참석하는 편입니다.

이제까지 이탈리아, 미국, 프랑스 행사에 참석했는데 나라별로 차이는 있지만 서양 나라들은 행사를 실용적으로 한다는 걸 느낍니다. 다만 프랑스와 이탈리아는 전통을, 미국은 현대를 강조하는 것은 좀 다른 듯합니다.

이번 프랑스 행사에는 16일 자정의 월드컵 결승전에 프랑스가 진출한 것을 의식해 행사장 곳곳에 미니 축구공을 배치해 놓은 게 눈에 띄었습니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